비트코인 개론
채굴은 거래를 처리하고,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시스템내에 있는 모두의 일체 동기화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터의 연산능력을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비트코인 데이터 센터와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국가에서 활동하는 채굴자들과 그 누구도 네트워크에 대한 지배권을 가지고 있지 않도록 하여 완전히 분권화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이 과정은 금 채굴에 빗대어 "채굴"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이 과정이 새로운 비트코인을 발행하는 일시적인 메커니즘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 채굴과는 다르게 비트코인 채굴은 안전한 지불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유용한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제공합니다. 채굴은 마지막 비트코인이 발행된 후에도 필요할 것입니다.
누구나 전문화된 하드웨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실행함으로써 비트코인 채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채굴 소프트웨어는 피어투피어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진 거래들을 확인하고 이 거래들을 처리하고 승인하기 위해 적절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이런 일을 하는 이유는 그들이 사용자들이 더 빠른 거래 처리를 위해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와 정해진 공식에 따라 발행된 새 비트코인을 벌어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거래들이 승인되기 위해서는, 거래내역들이 수학연산입증과 함께 하나의 블럭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수학연산입증들은 초당 십억개의 계산들을 해야만 되기 때문에 생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채굴자들이 수수료를 보상받기 이전에, 수학연산을 해야하고, 이를 거래내역과 함께 블럭에 포함시켜야 하고, 그리고 네트워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채굴을 시작하면서, 네트워크안에서 적합한 블럭을 찾는 것이 10분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하나의 블럭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채굴은 매우 경쟁적인 사업이며 고로 한 개인 채굴자가 블럭 체인에 포함된 것들을 통제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연산입증은 또한 이전에 블럭 체인에 생성된 블럭들의 순서에 의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이전의 거래들을 철회하는 것을 기하급수적으로 어렵게 하는데 이는 하나의 거래를 철회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존재하는 모든 거래들에 대한 수학연산들을 다시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블럭들을 동시에 찾게되는 경우에, 채굴자들은 첫번째 블럭에 대한 연산입증은 시작하고 그 다음 블럭을 찾자마자 사슬이 가장 긴 블럭으로 연산입증을 전환합니다. 이는 채굴이 처리능력을 토대로 한 세계적인 합의들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자신들의 보상을 증가시키는 부정행위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변질시킬 수 있는 사기 거래를 처리할 수도 없습니다. 이는 모든 비트코인 노드가 비트코인 프로토콜 규칙에 따라 올바르지 않은 데이터를 포함하는 어떠한 블럭도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는 채굴자 모두가 신뢰될 수 있는 것이 아닌 경우에도 여전히 안전합니다.
결제시스템을 운용하고 보호하는데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에너지 낭비가 아닙니다. 다른 결제시스템들과 같이, 비트코인의 사용은 처리비용을 포함합니다. 현재 사회에 필수적인 은행, 신용카드, 그리고 장갑차량과 같은 금융시스템의 기능들은 모두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그 총 에너지 사용량이 투명하지도 않고 또 쉽게 측정할 수도 없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전문화된 장비가 에너지를 덜 소비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채굴 운영비는 계속해서 수요에 비례할 것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이 지나치게 경쟁적이 되고 수익이 떨어졌을 때, 일부 채굴자들은 활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합니다. 더욱이, 채굴에 소비된 모든 에너지는 결국 열로 변화되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채굴자들은 이 열을 잘 활용한 사람들일 것입니다. 최고로 효율적인 채굴 네트워크는 사실상 어떠한 추가 에너지도 소비하지 않는 네트워크입니다. 이것이 이상적이지만, 채굴 경제는 채굴자 개개인이 이를 위해 힘쓰도록 되어있습니다.
채굴은 경쟁적 복권과 같은 것을 생성하여 누구도 연속하여 새 거래 블럭을 블럭 체인에 더하기 매우 어렵게 합니다. 이것은 어떠한 개인도 특정 거래를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취득하지 못하도록 방지하여 네트워크의 중립성을 보호합니다. 이것은 또한 어떠한 개인도 자신의 지출을 되돌리기 위해 블럭 체인의 일부를 대체 - 이는 다른 사용자들을 사취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 하지 못하게 방지합니다. 채굴은 과거 거래를 파기하기 위해서 이 거래 후에 오는 모든 블럭의 재기록을 요구함으로써 과거 거래의 파기를 기하급수적으로 어렵게 만듭니다.
비트코인의 초기에는 누구나 컴퓨터에 CPU -중앙 처리 장치 -가 있으면 새로운 블럭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채굴을 시작함으로 인해서 오늘날에는 전문화된 하드웨어를 소유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블럭을 찾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고비용 활동이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