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개론
비트코인 기술 - 프로토콜과 암호 작성술 -은 강력한 보안성에 있어 든든한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아마 세계에서 가장 널리 유통된 컴퓨터 프로젝트일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취약점은 사용자의 실수일 것입니다. 비트코인 지갑에 저장되어 있는 필수적인 개인 키들을 실수로 잃어버리거나 삭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자로 저장된 물리적인 현찰과도 비슷합니다. 다행이도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서 안전한 사용법들을 실천하거나, 충분한 보안과 보험을 제공하는 좋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규칙들과 비트코인을 위한 암호 작성술들은 비트코인의 태생이래로 아직까지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개념이 잘 설계되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 소프트웨어를 시행하면서 보안상의 취약점들이 발견되어 왔으며 또 고쳐져 왔습니다. 다른 형태의 소프트웨어들과 같이, 비트코인의 보안은 그 취약점들이 얼마나 빨리 발견되고 고쳐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더 많은 취약점들이 발견될수록 비트코인 더 성숙해져 갈 것입니다.

여러 거래소와 사업에서 발생한 절도와 보안침입에 대한 오해들이 많습니다. 불행한 사건들임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경우에도 비트코인 자체가 해킹당하거나 비트코인 자체에 태생적인 결함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은행에 강도가 있다고 해서 달러가 위태롭다는 뜻이 아닌 것 같이 말입니다. 그러나 더 완전하고 직관력이 있는 보안솔루션이 개발, 실천되야 한다는 것은 정확합니다. 일반적인 절도와 피해를 줄이고 사용자들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말입니다. 지난 몇년간 그러한 보안기능들이 빠르게 개발되어왔습니다. 이는 지갑 인크립션, 오프라인 지갑, 하드웨어 지갑, 그리고 다중서명거래들을 포함합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그렇게 쉽게 바꾸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같은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어떤 비트코인 클라이언트도 그들만의 규칙을 다른 사용자에게 강요할 수 없습니다. 현재 설계서에 따라, 같은 블럭 체인에서 이중 사용은 가능하지 않으며 유효한 서명 없이 비트코인을 쓰는 것 또한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난데없이 제어되지 않는 양의 비트코인을 생성한다든지, 다른 사용자들의 자금을 사용한다든지, 네트워크를 변질시킨다든지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으며 이들과 비슷한 어떠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다수결 원칙에 따라 다수의 채굴자들이 독단적으로 최근 거래들을 막거나 철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이렇게 프로토콜의 변화를 입법하도록 압력을 가할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모든 사용자들간의 합의가 있어야만 작동하기 때문에, 프로토콜을 변경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며, 소수의 사용자들이 선택의 여지가 없을 만큼 압도적인 다수가 변화를 원하여만 가능할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보았을 때 비트코인 사용자들의 자신들의 돈에 위험이 될만한 변화를 받아들이기를 원치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전통적인 은행시스템과 같은 대부분의 암호 작성술에 의존하는 시스템들이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양자 컴퓨터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는 한동안 그러할 것입니다. 양자 컴퓨터가 비트코인에 임박한 위혐이 되었을 경우에는 프로토콜이 양자 알고리즘을 입양한 업그레이드를 하면 될 것입니다. 이 업데이트가 가질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이는 아마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단단히 검토될 것이고 후에 비트코인 사용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