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개론
새로운 비트코인들은 '채굴'이라고 하는 분권화된 그리고 경쟁적인 과정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은 또한 개인이 네트워크를 위해 채굴서비스를 한 것에 대한 보상 또한 포함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전문화된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거래들을 처리하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새로 생성된 비트코인들을 보상받습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비트코인들을 고정된 속도로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채굴을 아주 경쟁적인 사업으로 만듭니다. 더 많은 채굴자들이 네트워크에 참여할수록 채굴을 통해서 이윤을 창출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결국 채굴자들은 효율을 높여 채굴비용을 낮추는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중앙권력이나 개발자도 이렇게 시스템이 이윤을 창출해내는 방식을 변경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세계의 모든 비트코인 노드는 시스템의 규칙들에 어긋나는 모든 것들을 부정할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생성되는 속도는 예상 가능하게 감소됩니다. 매년 새로이 생성되는 비트코인의 수는 자동적으로 전년도의 반이 됩니다, 이는 첫 비트코인 처음 생성된 이래로, 비트코인의 한정된 총 갯수인, 2천 1백만 개의 비트코인이 만들어질 때까지 매년 반복될 것입니다. 이 때쯤이면, 비트코인 채굴은 수많은 극히 소액의 수수료만으로만 지탱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돈의 한 형태로서 유용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돈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구성, 휴대성, 대체가능성, 희소성, 가분성, 그리고 공인성). 비트코인의 이러한 특징들은 법정통화(통화화폐)라든지 다른 자본(금이나 은)과 같이 물리적인 특성에 의존하기보다 수학적인 특성에 의존합니다. 그러니까 비트코인은 수학을 토대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토대로한 돈이 가치를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로지 신뢰와 수용입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이미 비트코인을 수용하는 사용자, 사업가, 창업가들의 증가가 측정가능합니다. 다른 모든 화폐와 같이 비트코인의 가치는 비트코인을 지불수단으로서 받아들이는 사람들에서부터 직접적으로 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에 의해 정해집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비트코인의 가격도 증가합니다. 수요가 줄면 가격도 줄게됩니다. 오직 한정된 수의 비트코인만이 유통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새로 생성되는 속도 또한 일정하게 그리고 예측이 가능하게 줄어듭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안정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플레이션에 맞춰 수요가 증가해야된다는 뜻입니다. 아직 비트코인이 그 가능한 정도보다 작은 시장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시가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그다지 큰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이 심한 것입니다.

비트코인 가격, 2013 - 2015

price_chart.png

네. 역사는 실패하여 사용이 중지된 화폐들 예로 가득차 있습니다. 바이마르 공화국의 독일 마크가 그러했고, 더 근래에는 짐바브웨 달러가 있습니다. 이전의 화폐들은 주로 초인플레이션에 의해 망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초인플레이션을 겪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기술적인 실패, 경쟁 화폐들, 그리고 정치적인 요인에 의해 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어떠한 화폐도 어려운 시기와 실패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것입니다. 태생 이래 지난 몇년간 비트코인은 지속적인 성장의 가능성을 보여왔으며 믿을만한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 누구도 비트코인의 미래를 장담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가격의 급속한 상승을 버블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갑작스럽게 하향세의 가격정정을 겪게 될 인위적으로 과대평가된 가격이 버블인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은 수백수천의 시장참가자들의 인간적인 선택들이 복합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을 발견해가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시장정서의 변화는 비트코인에 대한 자신감 저하, 비트코인 경제의 기본을 벗어난 가격과 가치의 차이, 투기를 돋구는 언론매체의 활동, 불확신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항상 존재하는 무지한 욕망과 과열을 포함합니다.
폰지 사기란 투자자들의 투자금액을 사업들에 투자하여 나온 이윤으로 투자자들을 보상하지 않고 투자자들의 투자원금으로 보상하는 사기투자활동입니다. 폰지 사기는 더 이상 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이 없을 때, 가장 나중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투자금액을 희생으로 무너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중앙행정위가 존재하지 않는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입니다. 고로 누구도 투자회수금에 대한 사기적인 정보유출 또는 주장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없습니다. 미화, 유로, 엔화와 같은 다른 주요 화폐들과 같이 환율을 자유롭게 변동하며 구매력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소유주들이 예측할 수 없이 돈을 잃거나 버는 변동성을 낳습니다. 투기를 넘어서, 비트코인은 수천의 사용자들과 사업자들이 사용하고 있고 경쟁적인 특징들을 가진 유용한 결제시스템입니다.
어떤 얼리 어답터들은 큰 위기를 감수하고 많은 시간과 자본을 들여 거의 누구도 사용하지 않고 증명이 되지 않은 기술을 어렵게 획득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대량의 비트코인을 얻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이 비트코인이 왠만큼의 가치가 생길 때까지 시장의 성장을 위해 대량의 비트코인을 소비했으며 큰 이윤을 남기지 않는 정도의 적은 양의 비트코인만을 구입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이는 성공할지 실패하지 모르는 막 창업한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아직 그 유년기에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얼리 어답터들에게 이득이 되도록 치우쳐졌다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또한 오늘날의 사용자들이 내일의 얼리 어답터들이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21백만 비트코인이 만들어질 고유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와 같은 비트코인의 작은 하단부에 포함될 수 있는 거래사항들 때문에, 비트코인의 한계는 절대로 없을 것 입니다 - 1 비트코인에 1,000,000비트가 있습니다. 평균 거래 규모 감소처럼 미래에 요구되는 경우, 비트코인은 8 소수자리 (0.000 000 01)까지 나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유사합니다.
악성 디플레이션 이론에서는 물가 하락이 예상되면 소비자들이 낮은 물가의 혜택을 받기 위해 구매를 미룰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수요의 하락은 판매자들이 수요를 자극하기 위하여 가격을 낮추도록 유발하고, 이것이 문제를 악화시켜 경제 불황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경제 이론은 중앙은행장들이 인플레이션을 정당화하는데 사용되는 흔한 방법이지만, 항상 유효하지 않으며, 경제학자 사이에서도 많은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일례로 가정용 전자기기는 불황이 아니어도 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비트코인의 가치는 계속 증가해 왔으며, 비트코인의 경제 규모 또한 그와 함께 급격이 성장해 왔습니다. 비트코인의 화폐가치와 규모는 2009년 0에서 시작되었고, 비트코인은 경제 이론이 틀린 경우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례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디플레이션 화폐가 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말해, 비트코인은 초기 몇년간은 인플레이션되었다가 향후 몇년 안에 안정화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유통량이 하락되는 유일한 시기는 사람들이 백업을 생성해 놓지 않고 부주의하게 지갑을 잃어버리는 경우에만 발생하게 됩니다. 안정적인 본원 통화와 안정적인 경제에서 화폐의 가치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것은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의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안정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경제가 발전해야 하고 더 많은 사업과 사용자가 필요합니다. 대규모의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업과 사용자가 가격 안정을 추구해야 합니다.

다행이도 변동성이 결제시스템 또는 돈을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해주는 것과 같은 비트코인의 주요 장점들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업체들이 지불받은 비트코인을 국내통화로 거의 즉시 환전할 수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비트코인이 많은 독특한 기능들과 특징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비트코인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가격변동이 한정될만큼 비트코인을 성숙시킬 것입니다.
현재까지 생성된 비트코인의 극히 일부분만이 현재 거래소에서 매매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장은 경쟁이 심합니다. 이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비트코인 가격이 변동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앞으로 수십년간 새로운 비트코인들이 생성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단단히 결심한 사람이라도 존재하는 모든 비트코인을 소유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트코인 시장이 가격조작의 위험을 받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아직까지 비트코인의 시장 가격을 움직이는 것은 크나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변덕스러운 자산으로 남아있는 것입니다.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아직까지는 비트코인이 분권화된 가상화폐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그럴지는 모를 일입니다. 이미 비트코인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대체통화들이 여럿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체통화들이 심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확립된 시장을 갖춘 비트코인을 대체하기까지는 어마어마한 발전과 성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프로토콜의 근본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한, 비트코인 또한 다른 대체통화들의 이점들을 받아들임으로서 발전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