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개론
저희가 아는 최선의 한도에서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대부분의 사법권에서 불법으로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아르헨티나나 러시아와 같은 어떤 사법권들은 외화에 대한 통제나 금지가 심하긴 합니다. 태국과 같은 사법권에서는 비트코인 거래소와 같은 법적실체들이 법적 허가를 받아야만 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여러 사법권의 규제기관들이 개인과 사업들이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들을 공식적으로 규제되는 재정제도의 테두리안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인 단계들을 제공하려는 노력들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재무성 산하의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 (FinCEN)는 가상화폐에 관련된 특정 활동들에 대한 비구속적인 안내서를 발행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돈입니다. 돈은 언제나 합법적 그리고 불법적 활동들에 유용했습니다. 현찰, 신용카드, 그리고 현재의 은행시스템들만 봐도 그 금융범죄적인 사용량이 비트코인의 그것을 훨씬 상회합니다. 비트코인은 결제시스템의 엄청난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혁신들은 그 결점보다는 이득을 더욱 고려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은 돈을 더욱 안전하게 하고 금융범죄에 대한 보호와 방지를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비트코인은 위조가 불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지불들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으며 신용카드범죄로 인한 요금청구를 받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거래들은 철회가 불가능하며 사기성 입금취소 또한 불가능합니다. 비트코인은 백업, 인크립션, 다중서명, 등과 같은 유용한 메카니즘들을 통해 돈을 절도로부터 보호합니다.

비트코인이 은밀하고 철회 불가능한 지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범죄자들에게 매력적인 도구일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이미 현찰과 전신 송금으로도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사용도 기존의 금융시스템의 그것과 비슷한 규제와 통제를 받을 것이라는 것에는 의심이 없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금융기관의 범죄수사를 받지 않을수가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혁신의 돌파구들이 인정받기 전에는 그 혜택이 제대로 이해되기 이전에 논란이 많은 법입니다. 이에 대한 가장 좋은 예는 아마도 인터넷일 것입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 자체는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의 합의없이는 변경이 될 수 없습니다. 지역관할이 전세계적인 비트코인 네트워크안에서 특별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어느 부유한 단체가 채굴 하드웨어에 투자를 많이해서 전세계의 네트워크의 거래를 처리하는 연산력의 대부분을 차지함으로 인해 특정 거래들을 막는다던지 철회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는 세계의 다른 모든 채굴자들이 투자한 만큼을 합친 것 이상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매체에 대한 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규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달러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매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그중 어떤 것은 각 관할권의 법에 따라 합법적이거나 그렇지 못하다고 판단되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비트코인은 다른 툴이나 리소스와 다를 바 없고 각 나라의 다른 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한적인 규정 때문에 비트코인 사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느 정도의 유저들이 계속해서 이 기술을 사용할지는 가늠하기 힘듭니다. 비트코인의 금지를 택하는 정부는 국내 사업과 시장의 발전을 막게 될 것이고 혁신의 기회는 타 국가로 이전될 것입니다. 규제자들의 큰 과제는, 늘 그렇듯, 새로운 신흥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인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통화화폐가 아니면서 어떤 사법관할의 법정통화 또한 아닙니다. 그러나 납세의 의무는 자본의 종류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으로 인한 소득, 매출, 지불 급여, 자본 이익, 등의 여러가지 대해서 조세채무를 지게하는 여러 종류의 관할들과 사법들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사람들이 자신들만의 조건을 가지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각의 사용자는 현찰의 그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지불을 하거나 받지만 또한 조금 더 복잡한 계약들을 맺을수도 있습니다. 다중서명은 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서명을 해야만 네트워크가 거래를 인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미래에 혁신적인 지불분쟁조정 서비스의 개발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거래 당사자들간의 분쟁이 있을시 제삼자가 당사자들의 돈에 손을 데지 않고서도 분쟁을 중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현찰이나 다른 지불방법과는 다르게 비트코인은 항상 일어난 거래에 대한 공공증거를 남깁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사업들이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인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평판을 토대로 사업을 하고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불합니다. 그러나 고객들에 평판을 가늠하는데 필요한 정보는 부족한 것이 다반사입니다. 비트코인이 작동하는 원리는 개인과 사업 모두를 사기성 지불거절에서 보호해주며, 소비자가 믿지않고 싶은 상인과 거래를 할때에 더 많은 보호를 요구할 수 있는 선택권을 허락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