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박스

사이버보안은 4차 산업혁명의 성패와 국가 경쟁력을 좌우

제이정 0 631

제도・예산・인식개선까지, 전방위적 지원 이끌어 나갈 것 

 

3077258027_oe8jMrTN_05ab1e1f0fce9504de0f1e91b5ec4940995158cd.jpg

 


「사이버 안보 365 정책토론회』 행사가 오늘 6월 25일(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150여 명의 참석자가 자리한 뜨거운 분위기 속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사이버 안보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를 주최한 송희경 의원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초연결 혁신의 토양을 만들어 나가고 있지만, 어느 나라보다 먼저 전례 없는 보안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면서 “무수히 많은 사물과 인프라가 통신망에 묶여있는 초연결 시대에서 단 한 번의 해킹으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사이버 공격에 관해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국가의 안전과 존립을 위협할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고자 토론회 자리를 마련하였다.”라고 설명하였다. 

토론회에 참석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평화는 강한 안보만이 지켜낼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최근 북한 선박의 삼척항 정박 사건은 대한민국의 안보가 해체되어있음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북한의 사이버 공격은 국방은 물론 행정・의료 등 모든 분야에서 시작될 수 있다.”라고 하면서 사이버 안보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하였다.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자유한국당 안전안심 365 특별위원회 김영우 위원장은, “최근 북한 선박이 편안하게 삼척항에 입항한 사건을 보며 우리나라가 건국 이래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이상한 길로 가고 있다고 느꼈다.”라고 하면서 정부의 안보 공백에 대해 지적했다. 아울러 “앞으로의 전쟁은 사이버 전쟁이다. 한 번의 해킹으로 금융・교통・원자력 등이 마비가 되면 피해는 헤아릴 수도 없을 것이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사이버 안보 수호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김흥광 (사)NK지식인 연대 대표(前 북한 공산대학 교수)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문종현 이스트 시큐리티 이사,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기태현 블록체인 시큐리티 대표, 박순모 국가 사이버안전 연합회 사무총장, 신용우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의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어서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 


3077258027_ElbxpmCy_568ee96102c727264dcfca1e4a67e78db562d62b.jpg

 


▲ 문종현 이스트시큐리티 이사는 “사이버 보안에 가장 심각한 요인 중 하나는 국민적인 경각심과 인식이 부족한 것이다.”라고 하면서 “미래전의 양상은 총성 없는 사이버 전쟁이 될 것이 명확해진 가운데, 북한은 물론 중국 미국 등 주요 국가는 정부 차원의 해커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면서 보이지 않는 사이버전의 중요성에 관한 국민적인 인식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현재 공공기관 대상으로 하루 평소 해킹 신고 건수는 139만 5천 건에 달하며, 북한・중국・러시아・이란・파키스탄 등 다양한 국가발 공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하면서 “2020년이 되면 인터넷에 연결된 기계의 수는 403억 개가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사이버 공격에 따른 피해는 더 커질 것이 자명하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문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초연결인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안 수단인 망분리는 초연결에서 구현할 수 없는 모순점이 있다.” 고 하면서 “보안의 분야를 구분하는 지금의 영역 중심의 보안 방식에서 탈피하여 데이터 중심의 보안 체계 정립이 시급하다” 고 강조하였다. 

▲ 기태현 블록체인시큐리티 대표는 “사이버 킬체인은 일련의 사이버 공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로서 초연결 시대에서 사이버 안보를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다.”라고 설명하였다. 아울러 기 대표는 “전 세계가 표준화된 5G 시대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하나의 사이버 위협은 세계적인 위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를 사전에 관리하고 대응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마련이 필요하다.” 고 강조하였다. 

▲ 박순모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사무총장은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국민적인 피해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가 사이버 안보전략을 발표하였다.”라고 하면서 “국가적인 사이버 전략이 적극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사이버 안보 관련 제도의 법제화, 민・관・군의 정보공유 시스템, 국제공조체계 마련 등 다양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 신용우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초연결과 지능화가 가속화로 사이버 공간과 물리적 공간이 긴밀하게 연결되면서 사이버 안보가 국가 전체의 안보에 직결되는 상황이 되었다.” 고 하면서 “미국・일본・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은 사이버 안보와 관련한 명확한 컨트롤 타워와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대통령 훈령인 사이버안전관리규정을 기본 규정으로 하고 있어 한계가 명확하다.”라고 지적했다. “사이버 보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거버넌스 체계 확립과 제도 마련은 물론, 공공분야 사이버 안보 조달제품 고도화, 전문인력 양성, 국제적 공조 등 다양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이 날 토론회에는 나경원 자유 한국당 원내대표, 김영우 자유한국당 안전안심 365 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강효상, 송석준, 윤종필, 이만희 의원을 비롯해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이민수 회장 등 150여 명의 참석자들이 자리해 사이버 안보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 김신원 기자 (news@dailycoinews.com) >

- 데일리코인뉴스는 현장의 목소리를 우선합니다 (news@dailycoinews.com) - 

- 기사에 사용된 모든 자료에 대한 책임은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저작권자ⓒ Daily Coi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2018년 12월 15일, 데일리코인뉴스 관계자로부터 공식적으로 허가를 받아 전재하였습니다. (SNS 특파원) 

원본 링크 : https://www.dailycoinews.com/dailycoinews/article/read.do?articleNo=4449&lang=kr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