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정보/전략

"아르고 메인넷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이사벨 0 1,011

안녕하세요, Younha입니다.


15일에 아르고의 메인넷 런칭이 예정되어 있고, 이와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박헌영 CTO님이 "What you need to know about the Aergo mainnet launch"란 글을 쓰셨습니다. 이 글을 읽어본 결과,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 전문 대부분을 번역했습니다. 메인넷 런칭을 기다리시는 투자자분들은 꼭 읽어주시길 추천합니다!


1536097233645-5ad9b1e725.gif

중요해요!!!



#0. 소개

아르고 메인넷은 아르고 플랫폼의 중추입니다. 아르고 메인넷에서는 플랫폼 상의 독립적인 사이드체인들이 퍼블릭 레이어를 활용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고, 결제 및 데이터 앵커링(내부 데이터를 외부에 저장하는 것) 등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곧 네트워크에서 핵심 요소로서 작용하며, 아르고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의 근간을 이루게 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들은 아르고를 사용하려 할 것이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르고의 메인넷은 오픈소스 기반의 시스템이자 탈중앙화 시스템입니다. 아르고를 사용하면, 새로운 종류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가 및 개발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향후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제 3자를 연결하고 또 수많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운영하는 대중적인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아르고 메인넷이 출시된다는 것은 바로 이 비전이 서서히 현실로 바뀌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르고 메인넷은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중추'로서 개발되었고, 우리는 보다 효율적인 기능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아르고 메인넷은 기업 및 소비자 중심의 허가형 블록체인 인터넷의 구심점이 되어, 구체적인 Use Case을 발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아르고 메인넷의 이해관계자들

네트워크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수많은 이해 관계자들이 있습니다.


1) Aergo Organization

아르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비영리 조직. 아르고의 장기적인 계획을 설정하고, 주요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해 아르고의 비전을 실현시키려 합니다. 이들의 목적은 오픈소스 기반의 생태계가 성공하고, 대중적인 채택이 이뤄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2) 파트너사

블록체인을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주체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블로코(Blocko)이며, 블로코는 아르고 개발을 위해 상당한 자원을 투입했습니다. 블로코는 현재 사업을 확장하고 또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고성능 및 풀 스택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3) 블록생성자(BP)

BP는 IT 플랫폼 내에서 네트워크와 마이크로서비스 등을 호스팅합니다. BP는 네트워크 유지비용 명목의 수수료를 보상받을 것이고, 아르고 팀은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기 단계에서 많은 BP를 지원할 것입니다.


4)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 및 기업고객

이들은 아르고 생태계 및 블록체인의 진정한 성장을 창출할 것입니다. 우리의 아키텍쳐와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및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이들은 진정한 가치를 발굴할 것이며 이는 곧 아르고 코인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5) 커뮤니티 : 아르고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기둥 중 하나로서, 플랫폼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커뮤니티는 네트워크 검증을 돕고자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생태계를 올바르고 민주적으로 이끄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현재 아르고의 모든 기능이 메인넷에 포함된 것은 아니며, 우리는 토큰 수수료 모델(Token Fee Model)을 더욱 더 개선할 계획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르고 네트워크를 더 성숙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BP 생태계를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 외에도, 향후 몇 개월 동안 추가할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메인 넷 출시는 시작일 뿐이며, 우리는 아르고가 (1) 인큐베이션(Incubation), (2) 가속화(Acceleration), (3) 완전한 독립(Liberation)이라는 세 과정을 통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국적으로 아르고는 안정적이고 분산된 네트워크로 진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출시 될 Aergo mainnet의 출시를 설명한 기사를 발표 할 것입니다. 


1554736387985707_7fb67f358e.png


 



 

#2. 이미 출시된 핵심 구성요소들


1) 합의 알고리즘 : BFT-DPoS Consensus(비잔틴 장애 허용-위임지분증명)

서비스 품질(QoS)을 충족하기 위해 합의 알고리즘으로서 BFT-DPoS를 선택했습니다. 이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네트워크는 높은 수준의 처리량, 안정적인 평균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메인넷에서 블록을 생성하는 BP들이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네트워크의 초기 단계인 인큐베이션 단계 (Incubation Phase)에는 10개에서 13개의 BP가 존재하고,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최종적으로 23개의 BP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이를 다시 설명하기 위해, 4/19 캠페인 기간에 자세한 설명 기사를 발표할 것입니다).


블록 생성 주기는 1초입니다. 우리는 BFT-DPoS를 사용한 테스트넷에서 최고 20,000회, 초당 평균 6000-7000회의 테스트 트랜잭션(TPS)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2)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 : Lua Smart Contracts


아르고 메인넷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Aergo Lua 언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Aergo Lua는 일반적으로 SQL과 유사한 문법(syntax)을 지원하는 언어지만, SQL은 메인넷 출시의 퍼블릭 네트워크에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SQL은 메인넷이 아니더라도 메인넷과 SQL 테스트넷에 연결된 허가형 체인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 자체는 완료되었지만, 메인넷에 적용하기 전에 토큰 사용처에 대해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3) 툴


새로운 통합 개발 환경(IDE : 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아르고를 개발하기에 좀 더 편리한 게이트웨이가 필요할 것이기에, Aergo Atom을 제공합니다 : 아르고 아톰은 기본 편집 기능뿐만 아니라, Athena testing framework 및 Ship(패키지 관리) 등을 지원하는 유용한 개발체계입니다. Aergo Atom을 사용하면 Aergo의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1554731828991029_05c6ea0b6b.png 


4) 아르고 커넥트(Aergo Connect)

구글 크롬 및 사파리 확장기능으로 제공되는 브라우저 기반 지갑입니다. 지갑에는 아르고 코인의 관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스테이킹 및 투표 기능을 제공합니다. 추후 새로운 multi-sig 월렛 스마트 컨트랙트 또한 출시할 것입니다.


아르고 커넥트에서 다음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아르고 블록체인 상에서의 계정 관리

- 트랜잭션 전송 : 기본적인 코인 전송뿐 아니라 거버넌스 목적의 트랜잭션이나 컨트랙트 콜도 지원

- 향후 : 웹 사이트와 연동(연동된 웹 사이트에서는 서명 및 트랜잭션을 보내도록 확장 프로그램을 요청할 수 있게 됨), 기타 추가 기능


 


1554732532712020_19b4ff4a51.png

 

5) 아르고 스캔(Aergoscan)


아르고 스캔을 사용하면 트랜잭션 및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계약 쿼리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1554732606589138_ff329a9859.png


6) 그 외

- 마지막 테스트넷과 함께 출시된 그 외 기능들 : 계정의 이름 설정, 고급 클라이언트 프레임워크, 허브 엔터프라이즈, 머클 브리지 검증 및 스마트 계약 템플릿.

- 사전 테스트넷과 함께 출시된 기능들 : AergoSQL (Lua-JIT), Ship, Hera SDK, CLI, LiteTree, Sparse Merkle Tree


 


#3. 토큰 사용 및 토큰 이코노미

토큰 유틸리티는 네트워크를 안정화하고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아르고 코인(ERC-20 표준을 준수하는 아르고 토큰이 아닌, 메인넷 런칭 후 스왑되는 네이티브 코인)의 주요 목적은 거래 수수료인데, 이것은 인센티브 및 Sybil 보호를 위해 작동합니다. 즉, 아르고는 네트워크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수수료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코인은 네트워크의 탈중앙화를 장려하기 위해 스테이킹을 통한 투표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투표는 블록을 생성할 BP를 선택할 때뿐 아니라, 아르고 탈중앙화 자율조직(Aergo DAO)이 제안한 프로토콜 파라미터 및 프로젝트 로드맵의 변경 시에도 활용됩니다.



아르고는 최소 수수료 정책뿐 아니라, 가스 수수료 모델(가스 가격 및 가스 한도)을 채택합니다. 가스 가격 및 최소 거래 수수료는 프로토콜 파라미터에 의해 제어되며, 필요한 경우 Aergo DAO의 제안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토큰 스왑


현재 Aergo 코인은 이더리움 체인에서 ERC-20의 토큰으로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인넷 스왑을 위해서는, 팀이 스냅샷을 수행하고 ERC-20 토큰에서 메인넷 토큰으로 단방향 스왑을 수행합니다. 그렇지만 이를 하지 않고, Aergo의 기술 구성요소 중 하나인 머클 브릿지(Merkle Bridge)를 활용한다면 어떨까요?
 



아르고는 토큰 및 자산들의 체인 간 전송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므로, 아르고는 ERC-20 토큰과 메인넷 코인이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르고는 초기에 하이브리드 토큰 모델을 채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554733953657935_ee38d51b7d.png

- ERC-20 표준의 아르고 토큰은 유동성을 위해 사용될 것이며,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 Aergo 네이티브 코인은 Aergo 플랫폼의 유틸리티로 사용됩니다.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Aergo 코인을 매입하려는 유저는 ERC-20 토큰을 구입합니다. 그 후 이더리움과 아르고 간 머클 브릿지를 사용하여, Aergo ERC-20 토큰을 Aergo 메인넷 지갑으로 보내 Aergo 코인을 지급받습니다.


가급적 기능을 확인하고, 디버깅 작업을 취한 후 토큰 브릿지를 오픈할 것입니다. 우리는 Aergo ERC-20 토큰을 Aergo 메인넷으로 전송하기 위해 단방향 스왑으로 시작한 후, 추후 양방향 스왑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언제 브릿지 컨트랙트가 오픈될 지에 대해서는 추후 더 많은 발표를 통해 공개할 것입니다.


 


#5. 시작을 위한 몇 가지 이정표


메인넷을 시작하기 전 아래의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메인넷 출시를 위한 모든 기능의 완료. 이것은 확인작업입니다.

2) 블록 생성자(BP) 목록의 확인. 네트워크는 인큐베이션 단계에서 시작하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4/19 캠페인의 전체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메인넷을 시작 전, 일련의 테스트 시나리오와 리허설의 수행

4) 4월 15일 02:00(GMT)에 네트워크를 출시합니다. 우리는 메인넷 출시를 기록하자마조, 커뮤니티에 공유할 것입니다.


 


#6. 추후 로드맵 및 결론

추후 SQL, 탈중앙화 자율조직(DAO), Aergo Smart Contract Language (ASCL), Hub, AergoLite의 기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Aergo의 메인넷 런칭은 Aergo가 펼칠 여정의 시작입니다. 뒤이어 올 일들은 현실에서 실제로 채택하는 일들입니다. 새로운 고객들을 서서히 유치하는 것. 생태계를 확장하고,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개발자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 아르고의 메인넷 출시는 이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곧, 아르고 메인넷은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컨셉을 뒷받침하는 기본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